본문 바로가기
마음담론

HABIT - 어떤 책일까?

by 오뚝이 루크 2020. 5. 11.
반응형

  세번째 참여하게 된 마음담론.  

  여전히 내게 심리학이라는 단어는 낯설다. 인지심리학, 행동심리학.. 그것들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겠다. 

  하지만 마음담론에서 소개된 책들을 읽으면서 나의 마음상태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완전히 나의 마음을 파악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조금씩 내 마음에 다가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어서 감사한 시간이었다.

 

  이번달 마음담론은 행동하는 나와 만나는 시간인 것 같다. 평소 책을 읽을 때 작가의 말을 빼놓지 않고 읽는다. 작가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콕 집어서 이야기해주기 때문이다. 

 

  추천사에서 '오리지널스'의 저자인 '애덤 그랜트'는 이렇게 말했다.

이 책은 시도 때도없이 스마트폰을 쳐다보는 무의미한 행동부터 밥 먹듯이 늦잠 자고 지각하는 못된 버릇까지, 우리 삶을 조금씩 갉아먹는 안좋은 습관을 몰아낼 가장 현실적이로 영리한 방법을 소개한다.

  완전 내 이야기인데? 내 삶을 옆에서 지켜본 것처럼 풀어놓은 말에 뜨끔했고 한편으로는 그런 내 삶도 구제 받을 수 있다는 거구나 싶어 안도감도 들었다.

 

  그리고 작가는 한국의 독자들에게 우리가 자꾸만 실패를 반복하는 것은 내면의 충동적 본성이 강력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총동에 휘둘리지 않고 일상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의지력과 끈기를 과신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도 말한다. 결국 나의 의지력으로는 내 충동적인 성향을 이겨낼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동안 내가 흘려보낸 시간들로도 충분히 입증되었다. 

 

  작가는 그런 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기 위한 안내서로 이 책을 보내주었다. 그리고 책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1부는 의지력과 인내심을 대신해 더 나은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줄 습관의 작동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2부는 안 좋은 습관을 제거하고, 삶에 도움을 주는 습관을 뿌리내리는 방법,

  3부는 습관이 우리 삶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그러한 개인의 습관이 모여 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습관이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인가? 굉장히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지금까지 마음담론에서 만난 책들이 좋았기 때문에도 이 책도 좋을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가 한가득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내일부터 신나게 달려야겠다!

반응형